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ENTRALPHARM LIFE
  • 현대인 필수 영양소 마그네슘, 어떻게 섭취하는게 좋을까?

  •   2023년 04월 19일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과도한 경쟁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이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마그네슘”입니다. 


인체에서 네 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및 에너지 이용에 도움을 줄 만큼 건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섭취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1. 마그네슘 섭취 방법 : 음식으로 섭취하는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능한 영양소입니다. 특히나, 마그네슘은 엽록소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시금치, 견과류, 곡류 생선, 진한 잎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고, 과일의 경우 바나나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과일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식물성 식품을 있는 그대로 섭취하기보다는 가공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곡류 정제 시에는 마그네슘의 80%가 손실되며, 채소 조리 시에는 50%의 마그네슘이 손실됩니다. 육류 섭취가 많지 않고 콩, 두부, 땅콩류, 녹색 채소류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생활을 하던 시기에는 마그네슘 섭취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육류 섭취의 증가와 채소 섭취의 상대적인 감소로 인해 마그네슘 결핍이 문제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마그네슘 섭취량이 남자 71.9mg, 여자 53.7mg로 매우 적은 양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 :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



그렇다면, 우리는 정상 범위 내에서 마그네슘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출처 :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에서는 한국인 마그네슘 섭취기준을 성인 남성 360~70mg, 성인 여성 280mg로 정의하였습니다. 


마그네슘은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으나, 음식만으로 충분한 섭취가 어려울 경우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그네슘 섭취 TIP!



단, 마그네슘은 건강기능식품을 과다 복용할 경우 인체에 유해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Ricci 등, 1991: Bashir 등, 1993)가 있어 권장 섭취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마그네슘은 식물성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능한 영양소이지만 육류 섭취의 증가와 채소 섭취의 상대적인 감소로 인해 음식을 통한 섭취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POINT

1. 음식만으로 부족할 경우 마그네슘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한다.
2. 과다 복용에 반드시 주의한다.



현대인들이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마그네슘! 잊지 않고 음식과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댓글 수정
취소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