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ENTRALPHARM LIFE
  • [건기식 파헤치기] 영양∙기능정보 SMART하게 읽는 법!

  •   2022년 08월 26일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센트럴 라이프 에디터, 파머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포장지, 설명서에 빠지지 않는 영양∙기능정보, 다들 읽어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모든 내용을 하나씩 읽어보신 분은 드물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뒷면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을 많은 분들을 위해 영양∙기능정보 SMART하게 읽는 법을 정리해드리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영양∙기능정보가 뭔가요?  


식약처에서 고시한 제2022-25호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 제4조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에서 표시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기능식품 표시(건강기능식품 도안)

2. 제품명

3. 업소명 및 소재지

4. 소비기한 및 보관방법

5. 내용량

6. 영양정보

7. 기능정보

8. 섭취량, 섭취방법 및 섭취시 주의사항 

9. 원료명 및 함량

10.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라는 내용의 표현
11.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12. 기타 건강기능식품의 세부표시기준에서 정하는 사항



이 중 6, 7번에 해당하는 내용이 영양∙기능정보입니다.




 2.    영양∙기능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영양∙기능정보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기능성 내용, 1일 섭취량, 영양정보, 1일 영양성분 기준치, % 영양성분기준치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 비타민D 제품의 영양∙기능정보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능성 내용]


기능성 내용은 해당 건강기능식품의 주성분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려주며, 해당 건기식을 섭취했을 때 내 건강에 어떤 도움을 기대할 수 있을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제품에 함유된 비타민D의 경우,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 섭취량]


1일 섭취량은 이 건강기능식품을 하루에 어느 정도 섭취해야 하는지 기준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 위 제품의 1일 섭취량은 1방울(0.035ml)인 것을 알 수 있으며, 소비자는 적절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정보]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열량, 탄수화물, 당류(캡슐, 정제, 환, 분말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은 제외), 단백질, 지방, 나트륨과 영양성분 기준치의 30% 이상을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및 무기질은 1회 분량 또는 1일 섭취량 당 함량 및 영양성분 기준치 또는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비율(%, 열량, 당류 제외)을 표시해야 합니다. (주원료로 사용한 비타민 및 무기질 제외)


다만 임의로 표시가 가능한 예외 상황도 있으니,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비율은 해당 건강기능식품을 1일치 섭취할 경우,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영양성분의 몇 %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해당 기준치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영양성분 함유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고시전문 [별표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영양성분기준치]


영양성분기준치는 해당 건강기능식품이 1회 영양성분 기준치의 어느 비율만큼 제공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알고 섭취하면 더욱 좋은 건강기능식품 속 영양∙기능정보, 이번 콘텐츠를 통해 건강기능식품과 조금 더 가까워 지셨기를 바라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센트럴팜 영양 매거진은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센트럴팜의 에디터 파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콘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건강기능식품 자체에 대한 정보입니다.

 

[참고문헌]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고시전문(식약처 고시 제2022-25호 2022.3.31.)




댓글 수정
취소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