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ENTRALPHARM LIFE
  • 우리 몸의 면역을 책임지는 비타민D 효능

  •   2022년 08월 23일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센트럴 라이프 에디터, 파머입니다.

비타민D는 모두에게 너무나 익숙한 성분으로, 남녀노소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섭취합니다. 비타민D가 함유되어있는 식품은 달걀 노른자, 새우, 생선, 버섯 등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뼈 건강에 도움을 받으려고 비타민D를 섭취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비타민D를 섭취하실 때, 뼈 건강 외에 다양하게 도움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나요? 오늘 비타민D의 숨겨진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보편적으로 알고계시는 비타민D의 효능이죠. 칼슘과 인이 체내로 흡수되고 이용, 뼈의 형성과 유지에도 필요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성장기에 중요한 비타민이에요. 또한 비타민D는 어르신들의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건강한 중년, 노년기를 보내는데 필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어린아이, 특히 신생아는 구루병, 성인은 골연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꼭 권장량에 맞게 챙기시길 바랍니다.


2. 세포 면역에 효능   


비타민D는 신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조절하는 지용성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확인되었는데요.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교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몸의 혈액 속에 비타민D가 충분해야 면역 단백질이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체와 염증 물질을 좀 더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병원체를 죽여야 하는 단백질 세포가 휴면상태가 되기 때문에 방어벽이 무너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체내에서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체중 조절에 효능   


비타민D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디터 파머도 이 연구 결과를 보고 놀랐는데요, 원료 가이드는 항상 적정량의 섭취를 기반으로 해 설명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타민D가 충분히 섭취되었을 시, 세로토닌 분비를 통해 식욕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식욕 주체를 못하는 다이어터분들 주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칼로리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할 때는 혈중 비타민D 수치가 충분해야 체중 감량에 더 도움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 연구팀에서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는 지방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어 기초대사량을 늘려줄 수 있다고도 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늘면 칼로리를 더 많이 쓰게 되니,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비타민D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비타민D를 너무 과하게 혹은 적게 섭취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직도 한국인의 80% 이상이 비타민D 부족인 만큼, 음식이나 햇살로 비타민D 수치를 충분히 유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건강과 세포의 면역 작용을 위해 부족한 비타민D를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채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센트럴팜 영양 매거진은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센트럴팜의 에디터 파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콘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원료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참고문헌]


·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국제 보건‧역학‧미생물학부의 카르스텐 가이슬러 박사 연구팀 학술저널 ‘네이처 이뮤놀로지’誌(Nature Immunology) 온라인 논문


· 
Hyppönen E, Läärä E, Reunanen A, Järvelin MR, Virtanen SM. Intake of vitamin D and risk of type 1 diabetes: a birth-cohort study. Lancet. 2001 Nov 3;358(9292):1500-3. doi: 10.1016/S0140-6736(01)06580-1. PMID: 11705562.

보건복지부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 비타민>








댓글 수정
취소 수정